개인정보 처리방침




안양여성인력개발센터(이하 ‘본교’)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보유 및 처리되고 있다. 본교는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한다.


본교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정보 제공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법』제30조 제1항 및 동법『시행령』제3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다음과 같은 처리 방침을 두고 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본교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한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한다.


       가. 서비스 제공

           훈련 콘텐츠 제공, 특강 및 학교행사 등 정보 전달 및 참여 기회 제공, 실적 및 성과 평가 등의 통계, 훈련과정 개발 및 특화, 증명서발급(수료증) 등 서비스 제공에 관련한 목적    

       나. 민원처리

           개인정보 열람, 개인정보 정정·삭제,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개인정보 유출사고 신고 등

           개인정보와 관련된 민원처리 목적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이용자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은 5년을 원칙으로 하되, 보유기관의 경과 또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등 해당 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복구되지 않도록 파기한다.

       단, 부서별 관련법령에 근거하여 영구 보존이 필요한 문서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개정 2020.2.17.>


       훈련운영과 관련하여서는 다음 각 호에서 정한 자료를 5년 동안 보관한다. <개정 2018.1.10, 2020.2.17>


       가. 적합훈련과정 인정신청에 관한 서류와 그 증거서류

       나. 과정 운영 및 비용 신청에 관한 서류와 그 증거서류

       다. 훈련생 출결관리대장과 그 증거서류

       라. 훈련생 취업상황 보고서류 및 그 증거서류

       마. 그 밖에 훈련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정하는 서류 및 그 증거서류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본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


        가. 이용자가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나. 법령 등에 의해 제공이 요구되는 경우

        다. 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제4조(개인정보처리 위탁)

       본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는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본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개인정보처리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다.

                              다만, 다음의 경우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다.   

                               가.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본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개인정보처리법」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다.



제6조(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본교에서는 서비스 제공 및 관리를 위해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훈련생 : 성명,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E-mail, 전화번호, 주소, 보호자정보, 최종학력, 그 밖에 상담관리 및 지원에 필요한 민감 정보


         2. 교직원 및 외래강사 : 성명, 주민등록번호, E-mail, 전화번호, 주소, 학력 및 경력, 자격증 정보 등


         3. 본교 홈페이지 이용 시 자동으로 수집·저장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다.

            가. 이용자 IP, 방문일시, 서비스이용기록, 불량이용기록, 이용자의 브라우저 종류 및 OS

            나. 위와 같이 자동 수집·저장되는 정보는 이용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 및 홈페이지의 개선과 보완을 위한 통계분석 등을 위해 활용한다.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파기절차 :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 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된다.


         2. 파기기한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한다.


         3. 파기방법 : 웹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파일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되기 때문에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하며, 그 외 종이로 출력된 서류 일체는 복구되지 않도록 분쇄한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본교는「개인정보보호법」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한다.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2. 개인정보 취급 담당자 최소화 지정

         3. 교직원 대상 개인정보 보호교육 실시(연1회이상)

         4. 비인가자에 대한 접근 통제

         5. 개인정보 보안시스템 PC 장착, 중요문서 암호화 관리



제9조(개인정보처리 총괄 책임자)

       본교가 확보한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총괄책임자를 지정한다. (개인정보처리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 처리 총괄책임자)


       

소속

안양여성인력개발센터

성명

한미정

직위

센터장

전화

031)453.4360

이메일

anyangwwh@hanmail.net




제10조(개인정보처리 부서별 책임자)

       1. 총괄책임자의 업무를 보좌하기 위해 부서별 책임자를 두며, 부서별 팀장이 책임을 맡는다.

                                                                                     <개정 2019.12.30>


       2. 부서별 책임자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개정 2019.12.30>


         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관리적 보호 조치 총괄

         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관련 규정 등 제·개정

         다. 개인정보 보호 관리 지침의 계획 수립 및 변경, 시행

         라. 교내 개인정보 처리 실태 관리 및 감독

         마.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불만의 처리 및 피해 구제

         바. 그 밖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필요한 관리적 조치 사항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          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할 수 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18(내선2번)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http://eprivacy.or.kr)

         3.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http://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02-392-0330 (http://www.ctrc.go.kr/)



부칙

 1. (시행일) 본 규정은 2014년 1월 6일부터 시행한다.

 2. (시행일) 본 규정은 2018년 1월 10일부터 일부 개정, 시행한다.

 3. (시행일) 본 규정은 2019년 12월 30일부터 일부 개정, 시행한다.

 4. (시행일) 본 규정은 2020년 2월 17일부터 일부 개정, 시행한다.